ISSUE

자동차 로고, 너의 의미

자동차의 로고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한눈에 보여주는 상징이다. 한 번에 이해되는 로고도 있지만, 의미를 알기 어려운 로고도 있다. 도대체 넌 어떤 의미야?

2019.06.21

 

BMW

파란색과 흰색이 교차하는 BMW 로고는 바이에른의 상징에서 따왔다. 로고가 처음 나왔을 당시 바이에른 자유주의 상징을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어 항공기의 회전하는 프로펠러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광고하기도 했다. BMW라는 글자가 적힌 검은색 원은 회사의 전신인 라프 모토렌베르케(Rapp Motorenwerke)의 로고에서 유래했다.

 

 

포르쉐

포르쉐의 로고는 전체적으로 본사가 위치한 뷔르템베르크 지역의 상징들이 담겨 있다. 중앙 부분의 말은 10세기부터 ‘기병대를 위한 말을 키우고 관리하던 곳’으로 시작된 도시 슈투트가르트의 문장을 따왔다. 말 주변의 사슴뿔, 검은색과 붉은색 띠가 교차하는 방패는 뷔르템베르크 왕국을 잠시 이어받은 뷔르템베르크 인민공화국의 문장에서 가져왔다. 사슴뿔은 과거 뷔르템베르크 왕가의 상징이다. 검은색, 붉은색의 띠는 뷔르템베르크 왕국의 국기였다.

 

 

메르세데스 벤츠

고트리프 다임러가 디자인한 삼각별은 각각 땅, 바다, 하늘이라는 3가지 환경에서 전부 최고가 되겠다는 그의 꿈이 담겨 있다. 이제 자동차를 제외한 엔진은 만들지 않지만 분야를 넘나드는 활동으로 꿈을 실현하고 있다. 테두리는 원래 메르세데스의 초기 상징인 4개의 별과 메르세데스 글자로 이뤄졌었다. 후에 벤츠와 합병하면서 월계관과 벤츠 글자가 들어간 형태로 변화했다가 지금의 간결한 원으로 바뀌었다.

 

 

캐딜락

캐딜락의 로고는 본고장인 디트로이트를 개척한 프랑스 귀족 탐험가(앙투안 모스 카디야 경) 가문의 문장에서 따왔다고 한다. 색상의 의미는 검은색은 우월성, 금색은 부유함, 빨간색은 대담함, 은색은 덕 그리고 파란색은 용맹이라고 한다. 하지만 프랑스에 캐딜락 가문이 존재한다는 증거는 없다고 한다. 캐딜락 가문의 업적이 작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고 문장 또한 여러 곳에서 차용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페라리

페라리 로고의 말은 에이스 조종사였던 프란체스코 바라카 백작의 비행기에 새겨진 말 문장에서 따왔다. 백작의 어머니가 엔초 페라리에게 이 문장을 행운의 상징으로 써달라고 요청해 사용하게 됐다. 말 문장에 관한 여러 가설 중 하나는 슈투트가르트 출신의 독일 파일럿을 격추한 기념으로 달았다는 것이다. 사실이라면 페라리 로고의 말은 포르쉐의 말과 기원이 같다. 배경색인 노랑은 엔초 페라리의 고향 모데나의 상징색이다. 로고 상단부의 3색은 이탈리아 국기다.

 

 

람보르기니

람보르기니의 창업자 페루초 람보르기니의 별자리가 황소자리다. 게다가 페루초는 황소와 투우를 사랑한다. 그가 만든 자동차 제조사의 로고에 미우라 목장에서 키운 투우 소가 그려진 이유다. 람보르기니 글자와 황소의 황금색은 제조사의 우수함과 부유한 전통을 담고 있고 배경색 검정은 힘과 위신, 고상함, 진실성을 나타낸다. 페라리의 상징색과 정반대 색상인 것은 단순한 우연일까?

 

 

마세라티

마세라티의 삼지창은 바다의 신 넵튠(포세이돈)의 창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창은 볼로냐 마조레 광장의 ‘넵튠의 분수’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타원 안에 있는 붉은색 창은 넵튠의 상징적인 힘을 나타낸다. 삼지창 자체가 넵튠을 상징하기에 그 외의 색상은 최대한 디자인적으로 돋보이게 배치했다고 한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로고가 약간씩 바뀌긴 했어도 기본틀은 항상 동일하게 유지해 전 세계에서 어느 시간대라도 브랜드를 인식하게 했다.

 

 

볼보

볼보의 로고는 베어링 안에 볼보 글자가 들어간 모양이다. 남성을 나타내는 기호를 비튼 것처럼 생긴 볼보 로고의 베어링은 철의 고대 화학기호를 뜻한다. 자동차 베어링 회사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사용한 이 철의 기호는 전쟁의 신 마르스와 화성을 상징하는 기호이기도 해 강력하고 남성적인 이미지를 강조한다. 또한 전통적으로 철강 산업이 풍요로웠던 스웨덴을 상징하기도 한다.

 

 

토요타

토요타의 로고는 3개의 타원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안쪽의 겹쳐진 두 개의 타원은 각각 고객의 마음과 회사의 마음을 뜻하며, 겹쳐 있는 모습으로 상호 수혜적인 관계를 나타내려고 했다. 또한 겹친 모양이 토요타의 T를 나타내게 했다. 2개의 타원을 감싸고 있는 큰 타원은 세계를 상징한다. 타원 사이의 공간은 토요타가 품고 있는 가치들이 담긴 공간을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

 

 

 

 

모터트렌드, 자동차, 자동차 로고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CREDIT

EDITOR : 주찬휘PHOTO : 각 제조사 제공

모터 트렌드 ©motortrendkorea.com, ©motortrendkorea.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