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CAR

포르쉐 타이칸은 드리프트가 될까?

스포츠카의 명가 포르쉐가 전기차를 내놓았다

2021.01.08

 

어쩌면 나도 모르는 사이 두려워했는지도 모르겠다. 선한 미소로 친환경을 내세우면서 성능마저 내연기관을 압살하는 잔인한 전기모터가 스포츠카 영역을 점령하는 변화 말이다. 스포츠카 영역은 이동 수단으로서의 친환경차 바람과 구분된다. 필요보다 욕구를 따르고, 필수품보다 기호품이다. 다시 말해 사람들을 홀리는 힘이 있어야 한다. 엔진 자체가 주는 떨림과 사운드 역시 수치와 별개로 스포츠카를 평가하는 중요 요소인데, 전기차가 이 영역에 ‘감히’ 들어와도 되는 것일까?

 

마침내 한국에서 타이칸이 공식 출시됐다. 먼저 판매에 들어간 모델은 타이칸 4S다. 지난여름 트랙에서 이미 타이칸 터보와 터보 S를 한계까지 밀어붙인 기억이 있기에 그보다 출력이 낮은 4S와의 만남이 솔직히 싱거운 건 아닐까 하는 마음도 없지 않았다. 게다가 시선을 아래로 옮기니 터보 S와 다르게 사계절 타이어(트레드웨어 500)를 신었다. 그래서 스포츠 플러스로 다이얼을 돌리면서도 큰 기대가 들지 않았다. 론치 컨트롤을 실행했다. ‘삑’ 하는 소리와 함께 계측기가 멈췄다. 오류였다. 계측기가 아니라 내 계산의 오류였다. 정밀 계측기에는 3.6초라는 숫자가 선명했다. 발표한 공식 제원보다 한참 빨랐다. 몇 차례 반복해도 고장 난 화면처럼 같은 숫자만 나올 뿐이었다.

 

 

수치보다 더 흥미로운 건 가속할 때 우주로 쏘아지는 듯 긴장감을 더하는 일렉트릭 스포츠 사운드 시스템이다. 외계인이 만든 우주선을 타볼 수 있다면 정말 이런 소리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근사하다. 여기에 2단 변속기의 변속 순간에서 달라지는 피치의 변화도 주목할 만하다. 흡사 경주차의 시퀀셜 기어와 유사한데, 때문에 전기차보다 스포츠카로 인지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시승하면서 발견한 또 하나의 흥미로운 점은 전기차인데도 주행 모드에 따라 변속 시점이 달라진다는 점이다. 여느 포르쉐처럼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로 갈수록 2단 시프트업 시점을 뒤로 미룬다. 노멀 모드에서는 시속 95km 내외에서 2단 기어로 체결하지만, 스포츠 플러스 모드에서는 거의 시속 140km까지 올라가야 한다. 다른 전기차들은 하나의 기어비로 구동하는 반면 타이칸은 기어비를 두 단계로 준비한 것도 모자라 변속 알고리즘까지 세분화했다. 소름이 끼칠 정도로 마음에 드는 특징이다.

 

 

타이칸을 극한으로 조련하기 위해 운전자도 보다 섬세해질 필요가 있다. 운전자의 입력과 타이칸의 동적 출력 사이에는 0에 가까운 반응성이 있다. 레인지 모드나 노멀 모드는 이 간극에 여유가 생기지만 스포츠 플러스로 두었을 때, 오른발의 작은 흔들림마저 가감속에 그대로 전달되는 직결감은 경주차와 다르지 않다. 전기 스포츠카에 맞는 스포츠 드라이빙은 전통적인 드라이빙 테크닉과 분명 차이가 있다. 모터의 토크 증대를 느껴가며 가속페달을 다음 단계로 밟아 들어가야 한다. 브레이크 사용도 다르다. 회생제동과 패드의 마찰제동이 오가며 생기는 제동 압력 변화에 익숙해질수록 코너 진입이 과감해질 수 있다. 한계 코너링에서 타이어의 스키드음을 잘 들을 수 없는데 이건 사실 스포츠 사운드 시스템에 소리가 파묻히기 때문이다. 섬세한 스포츠 드라이빙을 원할 땐 스포츠 사운드 시스템을 끄는 것도 좋다.

 

 

스포츠카 목적으로 조율된 네바퀴굴림을 통해 전기에너지가 운동에너지로 변환됨에 따라 앞서 언급한 두려움도 즐거움과 감탄으로 변환되어 간다. 요란하게 타이어 연기를 만들던 타이칸이 고요하게 주차장에 멈췄다. 참 음흉하다. 엄청난 즐거움을 줄 거면서 소리 내 웃지도 않고 얌전한 척한다. 나도 애써 미소를 감추고, 다시 한번 충전 플러그를 연결한다.

글_강병휘(자동차 칼럼니스트 겸 레이서)

 

 

PORSCHE TAYCAN 4S PERFORMANCE BATTERY PLUS

기본 가격 1억4560만원
레이아웃 앞뒤 모터, AWD, 4~5인승, 4도어 세단
모터 AC영구자석전기모터, 571마력, 66.3kg·m
배터리 용량 93.4kWh
주행가능거리 298km
공차중량 2270kg
휠베이스 2900mm
길이×너비×높이 4965×1965×1380mm
전비(복합) 2.9km/kWh

 

 

 

 

모터트렌드, 자동차, 포르쉐, 타이칸 4S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CREDIT

EDITOR : 김선관PHOTO : 포르쉐

모터 트렌드 ©motortrendkorea.com, ©motortrendkorea.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