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CHCAR

올해의 차 후보 10, 미니 쿠퍼 일렉트릭

디자인은 미니에게 가장 강력한 장점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디자인은 미니 일렉트릭의 부족한 부분을 메울 만큼 높은 수준이 아니다

2021.01.19

 

미니 쿠퍼 일렉트릭은 타임머신이다. 운전석 도어를 열어 체스터필드 그레이 색상의 가죽 버킷 시트에 앉아보자. 센터페시아 아래 밝은 노란색 토글스위치를 손으로 누르면 운전자는 아마도 2012 올해의 차 현장으로 순간 이동할 것이다. 올해의 차 72년 역사에서 전기차가 처음 참가했던 그 순간 말이다.

 

 

당시 미쓰비시 i-MiEV와 닛산 리프, 두 전기차가 골든 캘리퍼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했다. i-MiEV는 주행가능거리 100km와 EPA 기준 112mpg-e의 전비를 갖춘 합법적인 골프 카트에 지나지 않았다. 당시 리프는 올해의 차 최종 후보까지 올랐다. 하지만 99mpg-e의 EPA 전비와 117km에 불과한 주행가능거리에 대한 걱정에 골든 캘리퍼를 거머쥐진 못했다.

 

 

미니 쿠퍼 일렉트릭은 모든 미니와 BMW X1, X2, 2시리즈 그란쿠페의 기반이 되는 BMW의 UKL 플랫폼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또한 192마력을 내는 직렬 4기통 2.0ℓ 터보 엔진을 버리고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27.5kg·m를 지닌 전기모터를 집어넣었다. 연료 탱크 대신 33kWh 배터리가 놓인다. 내연기관차 기준으로 본다면 이 정도 배터리 용량은 약 3.8ℓ의 휘발유와 같은 수준이라 다소 부족할 거다. 한편, 미니 일렉트릭은 EPA 기준으로 108mpg-e의 전비와 177km의 주행가능거리를 기록한다. 8년 전이었다면 미니 쿠퍼 일렉트릭은 우리에게 충격을 줬을 거다. 하지만 2020년 미국에서 이 정도는 재고할 가치가 없다.

 

 

코르티나가 말했다. “177km의 주행가능거리는 용납할 수 없어. 아마도 거리 간격이 빽빽하고 주차하기 힘들며 도로 길이가 짧은 마드리드나 파리에 산다면 미니 쿠퍼 일렉트릭은 괜찮을 거야. 하지만 다른 전기차들을 살펴보면 이야기가 달라져. 현대 코나 일렉트릭이나 쉐보레 볼트 EV는 주행가능거리가 400km 이상이야.”

 

약간 시선을 낮춰 미니 일렉트릭의 경쟁 상대를 BMW i3, 현대 아이오닉 일렉트릭, 닛산 리프같이 주행가능거리가 짧은 전기차들과 경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미니의 주행가능거리는 여전히 소형 배터리 버전의 리프보다 63km, 아이오닉보다 96km 짧다. 현대적인 전기차에 주행가능거리가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그런 이야기는 주행가능거리가 400km 이상인 전기차에나 해당한다.

 

 

“미니 일렉트릭은 뉴욕 롱아일랜드 끝에서 다른 끝까지 달릴 수도 없어.” 누군가가 이렇게 외쳤다. 그래서 미니는 가치 기준에 관해 약간의 근거를 마련했다. 가격이다. 3만 달러를 조금 넘어서는 미니 일렉트릭의 기본 가격은 기본형 닛산 리프보다 2000달러나 저렴하다.

 

미니 일렉트릭은 빠르고 경쾌하며 도심 친화적인 스티어링 덕분에 어느 정도 운전의 재미를 챙겼다. 또한 모터가 불가피하게 과열돼 동력을 차단하기 전까지 훌륭하게 힘을 전달한다.

 

 

배터리팩 추가로 인한 무게 증가는 필연적으로 일부 서스펜션에 변화를 일으킨다. 그 결과 울퉁불퉁한 노면에서 미니의 승차감은 매우 단단하고 별로다. 게다가 미니 일렉트릭에 끼워진 친환경 타이어의 접지력은 괜찮지만 상당한 양의 소음을 실내로 전달한다.

 

디자인은 미니에게 가장 강력한 장점이다. 미니 일렉트릭의 외관은 2013년 등장한 3세대 미니 3도어에서 크게 변하지 않았다. 대신 4 스포크 휠과 밝은 노란색 포인트가 크게 부족한 디자인에 개성을 더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디자인은 미니 일렉트릭의 부족한 부분을 메울 만큼 높은 수준이 아니다.

글_크리스티안 시바우

 

 

장점 멋진 4 스포크 휠·전기차에 알맞은 가격·(과열되기 직전까지) 운전 재미
단점 형편없는 주행가능거리·비효율적인 모터·시끄러운 실내

 

 

레이아웃 앞 모터, FWD, 4인승, 3도어 해치백 엔진, 변속기 영구자석 전기모터, 1단 자동 공차중량(앞/뒤 무게배분) 1399kg(58/42%) 휠베이스 2494mm 길이×너비×높이 3845×1727×1432mm CO₂ 배출량 0g/km

 

 

 

 

모터트렌드, 자동차, 올해의 차, 미니, 쿠퍼 일렉트릭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CREDIT

EDITOR : 모터트렌드PHOTO : 모터트렌드

모터 트렌드 ©motortrendkorea.com, ©motortrendkorea.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