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CHCAR

고성능 SUV의 경쟁력, 포르쉐 카이엔 터보 쿠페

물리법칙은 잊어라. 포르쉐의 고성능 SUV에게 BDC는 편안한 안방과도 같다

2021.03.22

 

7위 포르쉐 카이엔 터보 쿠페

장점 슈퍼카급 성능, 별로 느껴지지 않는 무게, 훌륭한 운전 재미
단점 썩은 호박 같은 외모, 비싼 가격, SUV의 본질적 한계

 

 

라구나 세카의 차단벽 옆에 서 있는 포르쉐 홍보담당자에게 물었다. “어떻게 설명할 거야?”

 

전설적인 레이서인 랜디 포브스트가 조금 전 카이엔 터보 쿠페로 핫랩을 마쳤다.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완전히 잘못됐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알다시피 포르쉐는 아우디와 함께 폭스바겐 그룹 소속이며, 아우디는 람보르기니를 소유하고 있다. 2019 BDC에서 람보르기니 우루스는 라구나 세카를 1분 40초 90의 기록으로 달리며, SUV 랩타임 신기록을 세웠다. 이제 독자들은 우루스가 어디로 이어졌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8만2559달러나 저렴한 가격으로도 1분 40초 27로 우루스를 이긴 포르쉐 카이엔 터보 쿠페다. 포르쉐 홍보담당자는 내 질문에 대해 “글쎄, 뒤쪽 브레이크 디스크가 좀 더 크네”라고 답했다. 그러고는 자신의 두 눈을 요리조리 굴리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실제 카이엔 터보 쿠페의 뒤 브레이크 디스크는 409mm다. 371mm인 우루스보다 좀 더 크긴 하다.

 


우리가 포르쉐 SUV를 사랑한다고 말했었나? “이 차가 페라리보다 나아.” 포브스트가 농담을 반쯤 섞어 말했다. 마크 렉틴 편집장도 거들었다. “나는 911 터보 S의 뒤를 쫓고 있었어. 그리고 그 차가 포장되지 않은 끔찍한 도로의 둔덕을 잽싸게 달리며 위아래로 요동치는 모습을 지켜봤지. 반면 카이엔 쿠페는 서스펜션을 컴포트 모드로 맞추니 도로의 모든 장애물을 활공하듯 지나갔어. 시속 177km의 속도로 말이야.”

 

스콧 에번스는 더욱 격앙되어 칭찬했다. “이 차는 내 고정관념을 부쉈어. 개인적으로 이 차처럼 유연하게 다룰 수 있는 스포츠카는 별로 없다고 생각해. 이렇게 훌륭한 승차감을 만들어내는 자동차 역시 많지 않아. 이 차는 오프로드 모드까지 갖춘 진짜 SUV야. 정말 불가능한 일이야!” 

 


에번스가 제기한 요점은 꽤 많은 스포츠카가 운전하기 좋지 않다는 것이다. 이 사실은 지금까지 만들어진 모든 SUV에도 적용된다.

 

나는 계속해서 카이엔 터보 쿠페가 잘 달리는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카이엔 터보 쿠페를 처음 몰았을 때, 지붕 형태와 18mm 넓어진 뒤쪽 양 바퀴 사이 거리를 제외하고 기존 카이엔 터보와의 차이점을 찾지 못해 애를 먹었다. 나는 여전히 그 이유를 알지 못한다.

 


올해 BDC 중 개인적으로 최고로 느껴진 순간이 있었다. 바로 라구나 세카에서 카이엔 터보 쿠페로 미드십 엔진 버전의 콜벳을 뒤쫓던 때였다. 터무니없다는 걸 알지만, 정말 그랬다. 물론 콜벳을 따라잡을 순 없었다. 하지만 몇 바퀴를 더 달렸다면 가능했을지 모른다. 카이엔에 타고 있던 난 당시 최대한 빠르게 달리고 있었다. 하지만 콜벳에 타고 있던 동료는 결코 그러지 않았을 것이다.

 

렉틴 편집장은 “프로 드라이버가 아닌 사람으로서, 내가 이 SUV에서 갖는 자신감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높아”라고 말했다. 세상에나! 자동차 경주장을 달리는 SUV들은 대개 카이엔 터보 쿠페처럼 움직이지 않을 거다. 대체로는 오버스티어가 발생하고 멈추지 못하며 엉망으로 달린다. 반면 카이엔 터보 쿠페는 언제나 활기차다.

 


그럼 카이엔 터보 쿠페가 포디엄에 오를 자격이 있을까? 그렇지는 않다. BDC를 진행할 때 대부분은 참가 차종이 12대였지만 올해는 7대로 제한했다. 만약 올해 완전한 규모로 치렀다면 카이엔 터보 쿠페는 7대 중 7위가 아닌, 12대 중 7위를 할 수 있었을 거다. 이게 바로 슈퍼카와 경쟁하는 SUV가 보여준 엄청난 결과다. 카이엔 터보 쿠페는 레이스트랙을 정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4명의 승객과 그들의 짐을 싣고 주말 동안 교외를 매우 편안하게 달릴 수 있는 SUV이기도 하다.

 글_조니 리버먼 

 

 

기본 가격 13만3250달러 시승차 가격 16만250달러 레이아웃 앞 엔진, AWD, 5인승, 4도어 SUV 엔진 V8 4.0ℓ DOHC 32밸브 트윈터보, 549마력, 78.4kg·m 변속기 8단 자동 공차중량(앞/뒤 무게배분) 2268kg(56/44%) 서스펜션(앞/뒤) 멀티링크, 에어 스프링, 조절식 쇼크업소버, 조절식 안티롤 바/멀티링크, 에어 스프링, 조절식 쇼크업소버, 조절식 안티롤 바 브레이크(앞/뒤) 17.3인치 카본세라믹 타공 V디스크/16.1인치 카본세라믹 타공 V디스크, ABS 휠(앞/뒤) 9.5×21인치/11×21인치 단조 알루미늄 타이어(앞/뒤) 285/40R21 109Y/315/35R21 111Y 피렐리 P제로 코르사 N0

 

 

 

 

모터트렌드, 자동차, 2020 모터트렌드 베스트 드라이버스 카, 포르쉐 카이엔 터보 쿠페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CREDIT

EDITOR : 고정식PHOTO : 모터트렌드, 라이언 루고(일러스트레이션)

모터 트렌드 ©motortrendkorea.com, ©motortrendkorea.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